제텔카스텐의 완성 - 롬리서치의 기본 활용법에 대해서

 
이번 글은 롬리서치(roamresearch)의 기본 활용법에 대한 글로서,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쉽고 자연스러운 메모로 자신만의 제텔카스텐(zettelkasten) 메모 시스템을 구축하는 법에 대한 글이다.


1. 롬리서치에서 제일 중요한 2가지의 개념


1-1. 데일리노트
롬리서치는 기본적으로 데일리노트를 기준으로 사용하게끔 되어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은 당일 날짜의 데일리노트이며, 그 외 날짜의 데일리 노트는(어제, 내일, 5일 후 등) 직접 생성하는 방식이다.

1-2. 양방향 링크
자동으로 생성되는 오늘의 데일리노트 이외에 모든 메모나 새로운 페이지는 사용자가 직접 "[[ ]]" 이 키를 이용해 만드는 방식이다.
양방향 링크란 말 그대로 메모를 생성할 경우 한쪽 방향이 아닌 양방향으로 링크가 걸린다는 얘기인데, 
예를 들면 ''축구''라는 제목의 메모를 작성하다 ''메시''라는 단어에 "[[ ]]" 이 키로 링크를 걸면([[메시]]), 이 전의 다른 서비스에서는 ''축구''에서 ''메시''로 연결이 되어 이동이 가능했으나, ''메시''에서는 ''축구''가 연결이 안 되어 있는 한 방향 링크 방식이었다면, 여기 롬리서치에서는 ''메시''에서도 ''축구''가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있다는 말이다. 

축구


(''축구''라는 제목의 새로운 메모를 만든 후 간단한 메모를 작성하였다. 중요한 점은 내가 생각한 의미 있는 단어인 바르셀로나와 메시에 "[[ ]]" 이렇게 양방향 링크를 걸었다는 점이다.)

메시

(단순히 이전 "축구"메모에서 링크를 걸었다는 걸로 "메시"메모에 들어오니, 이와 같이 자동으로 축구 메모가 링크가 걸려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2. 내가 롬리서치를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방법


2-1. 기상 직후 오늘의 데일리노트에 들어간다.
2-2. 모닝 루틴을 세팅 및 실행하며 하루를 계획 및 시작한다.

첫페이지

(바로 막 생성된 데일리노트 모습, 제목만 날짜로 달려있고 내용은 비어있다.)

루틴즐겨찾기

(루틴 양식을 자주 쓰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놓고, 즐겨찾기를 해두었다. 그럼 화면 좌측에 뜨게 돼서, 검색하지 않고 바로바로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른쪽 사진은 루틴 양식에서 복사해서 데일리 노트에 옮겨놓은 모습)

연결된메모들


(데일리 노트에 그냥 작성만 했는데도, 이와 같이 해당 메모에 들어가면 작성했던 메모들이 쭉쭉 나와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2-3. 일과 중에 생기는 생각이나 메모들은 바로바로 적는다.
- 메모를 적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기존의 메모를 적듯이 똑같이 자기 방식대로 적되! 자신이 생각했을 때 의미가 있는 단어에 "[[ ]]" 이렇게 링크를 다는 것이다. 이렇게 간단하게 링크를 다는 것만으로도 메모 간의 연결이 주는 힘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2-4. 자기 전, 하루를 마무리하며 이브닝 루틴을 적고 내일을 준비한다.


3. 정리


제텔카스텐과 롬리서치의 메인은 메모 간의 연결이다.
메모간의 연결을 통해서, 똑같은 메모를 작성해도 단순한 기록용, 저장용인 죽은 메모가 아닌, 살아 숨 쉬는 메모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어 니콜라스 루만 교수처럼 우리도 엄청난 생산성을 갖추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앞으로는 점점 대규모보다는 소규모, 집단보다는 개인 그 자체가 경쟁력을 갖춰야 살아갈 수 있는 시대로 변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지금도 그렇게 변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서도 누구는 갈수록 부자가 되고, 누구는 갈수록 가난해진다.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내가 지금 바꿀 수 있는 것은 나의 실력, 나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롬리서치를 활용함으로써 나, 그리고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 모두의 생산성에 큰 도움을 주길 바란다. 


Powered by Blogger.